[문제풀이만으로 합격하기] 부동산 관리 및 마케팅론
※ 주의. 나만의 해설)의 경우 문제풀이의 해설이 아닌 제가 직접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책을 통해 찾아본 내용입니다.
혹시라도 틀린 부분이 있을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제풀이로 합격하기 위한 핵심은 ox만 맞추는것이 아닌 해설도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입니다. 하단의 내용도 꼭 암기하셔야 합니다!
지문) 소유주나 기업의 부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부동산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적극적인 관리를 기업관리라고 한다
나만의 해설) 부동산 관리는 크게 세가지 1. 자산관리 2. 부동산관리(기업관리) 3. 시설관리 영역으로 나뉜다.
이중 가장중요한것은 자산관리이며 자산관리는 부동산가치를 증진시킬수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적극적 관리이다.
기업관리란 어떤 독립된 부동산 회사의 부동산관리나, 모기업이 경영다각화의 일환으로 부동산 자회사를 설치했을 경우의 부동산 관리를 말한다.
가장 중요한것이 자산관리라는점을 암기하고 기업관리는 주로 회사에서 독립적으로 혹은 자회사에서 사용한다는 점을 암기하여야한다.
지문) 혼합관리란 자가관리와 위탁관리의 장점을 채택하는 혼합형태의 관리로 전문업자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x)
나만의 해설) 전문업자를 충분히 활용할수 있는 관리방식은 위탁관리이다.
전문업자 활용은 위탁관리라는점을 암기하자.
지문) 조임대차는 아파트와 같은 주거용 부동산에, 순임대차는 공업용 부동산에, 비율임대차는 매장용 부동산에 흔히 사용된다.(o)
나만의 해설) 조임대차의 "조"는 세금을 뜻한다. 즉 세금을 포함한 임대차금액을 지불하고 세금은 임대인이 지불하는 형식이다.
조임대차의 뜻을 암기하자
지문) 건물의 생애주기는 전개발단계, 신축단계, 안정단계, 노후단계, 완전폐기물단계순으로 진행되며, 물리적 유용성은 안정단계에서 극대화된다.
나만의 해설) 물리적 유용성은 신축단계에서 극대화된다.
안정단계는 건축물이 존속하는 기간 중에서 가장 장기간에 이른다. 또한 자본적 지출을 행하는 것이 유리한 단계로 구조의 일부를 개조 수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전개발단계,신축단계,안정단계,노후단계,완전폐기물단계의 순서를 기억하고 물리적유용성은 신축단계에서 높다는점, 그리고 자본적지출이 유리할때는 안정단계라는점을 기억하자.
지문) 부동산관리활동으로 인하여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가능해졌으며, 관리활동은 부재소유자의 투자와 함께 발달하였다.(o)
나만의 해설) 무슨말인지 모르겠지만 외우자
관리활동은 부재소유자의투자와 함께 발달하였다. 그냥 맞는지문이라고 하니 외우자
지문) 문제가 발생하고 난 후 이에 대처하는 사후적 유지활동인 대응적 유지활동이 유지활동 중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나만의 해설) 예방적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가 만약 발생하면 임차인불편 고비용의지출등이 발생하므로 예방적 유지관리가 중요하다고 암기하자.
지문) 신축단계에서는 관리상태에 따라 빌딩수명의 장단이 결정되므로 기술적 관리뿐만 아니라 경제적 관리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나만의 해설) 왜 틀렸는지는 모르겠지만 틀린 지문이다. 나중에 책을 찾아봐야 할듯하다.
지문) 규제완화와 소비자 의식의 확산에 따른 구매자 주도의 시장으로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규제완화와 소비자의식의 확산에 따른 구매자 주도의 시장으로 변한것은 맞는말이다.
지문) 관계마케팅전략은 소비자의 행태나 심리적 측면을 중요시하나, 고객점유 마케팅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나만의 해설) 고객점유마케팅전략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행태나 심리적측면을 중요시하나 관계전략마케팅은 공급자와 소비자의관계를 장기적 지속적인 관계로 유지하게 하여 다른 소비자에게 파급되도록 한다
관계마케팅전략은 소개를 위해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두둑히 고객점유마케팅전략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전략
지문) 시장점유마케팅전략이란 공급자의 전략차원으로서 표적시장을 선점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기법으로 STP전략과 4P MIx 전략등이 포함된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이다. 시장점유 마케팅전략이란 공급자의 전략차원으로서 표적시장을 선점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기법
지문) 시장세분화전략이란 수요자집단을 인구 경제학적 특성에 따라 세분하고 세분화된 시장에 따른 상품판매의 지향점을 명백히 하는 단계이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시장세분화전략은 수요자집단을 세분화
지문) 표적시장선점이란 세분화된 시장에서 대상상품의 가망 수요집단을 확인하고 표적시장에 적합한 신상품을 기획하는 단계이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지문) 차별화전략이란 동일한 표적시장을 갖는 경쟁자에 대한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하고, 가망수요 집단에 대하여 제품의 우수성이나 적합성 등을 홍보하는 단계이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지문) STP전략이란 AIDA원리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전략을 말한다
나만의 해설) AIDA원리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전략은 고객점유마케팅전략이다.
지문) 브랜드전략은 관계마케팅전략의 하나로 마케팅의 핵심적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지문) 4P Mix전략이란 제품, 가격, 유통경로, 홍보의 제 측면에서 차별화를 도모하는 전략을 말하며 주로 상업용 부동산의 마케팅에서 사용되고 있다.(o)
나만의 해설) 4p전략은 제품 가격 유통경로 홍보 4측면이다.
제가유홍 외우자
지문) 고객점유 마케팅전략은 AIDA(attention, ineterest, desire, action) 원리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마케팅전략이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고객점유 어인데액 AIDA이다.
지문) 4P믹스 전략은 유통경로(place),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의 제 측면에서 차별화를 도모하는 전략으로 고객점유마케팅전략의 하나이다
나만의 해설)고객점유마케팅전략이 아닌 시장점유마케팅전략
지문) POP광고는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여 판매원을 대신하고 점내의 행사분위기를 돋우어 일정한 기간 내에 목표량을 판매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이다. 구매시점광고라는 뜻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행해지는 모든 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점포내로 들어와서 제품구입에 이르게하는 직접광고를 말한다.
지문) 부동산 중개업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4P Mix 전략중 판매촉진(promotion)측면에서 차별화를 도모하는 전략에 해당한다(x)
나만의 해설) place 즉 유통경로측면에서 차별화를 도모하는 전략이다.
지문) 부동산 마케팅은 공급자 전략차원인 시장점유마케팅전략, 소비자중심의 전략차원인 고객점유마케팅전략등이 있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지문) 신문매체의 전시광고는 한정된 공간에 많은 정보를 넣어야 하므로 약어를 많이 사용하며 일체의 삽화는 들어가지 않는다(x)
나만의 해설) 틀린말이다. 전시광고는 안내광고보다 이용공간이 넓기 때문에 캐치프레이즈, 사진, 상세한 설명문등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신문매체의 안내광고는 한정된 공간에 많은 정보를 넣어야하며 약어를 많이 사용하고 삽화는 들어가지 않는다.
안내광고와 전시광고의 차이를 암기하자.
지문) 효과적인 광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심리적 반응단계는 주목 관심 욕구 구매행동 이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지문) 부동산광고비는 분기별보다는 월별로 검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
지문) 개인 또는 가정에서 이용하는 실용적이며 장식적인 조그만 물건을 광고매체로 이용하는 광고방법을 노벨티광고라고 한다.
나만의 해설) 맞는말.